부정교합
부정교합이란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치아의 맞물림이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문제, 환경적 영향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교합 진단
남자아이 유치가 많이 흔들려 다니던 치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이 치아가 유독 작은편이라 흔들려도 집에서 빼기엔 한계가 있어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치아를 빼고 의사 선생님께서 부정교합이 의심되니 교정전문 병원에 한번 가보라고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처음엔 남편과 저 모두 부정교합이 아니라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먼저 유명하다는 부정교합 및 교정 전문 병원을 알아보았습니다.
교정은 한번 시작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의사 선생님 실력과 경력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치과병원이 없어지기라도 하면 정말 골치 아파질 수 있으니 선택을 잘해야 된다고 들었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검색을 한 뒤에 두세 곳을 가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두 곳을 가서 검사를 해보니 저도 지치고 아이도 지치고 세 번째는 도저히 힘들어 취소했습니다. 상담비용은 3만원에서 5만원으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부정교합 교정 방법도 의사 선생님마다 다르게 가이드해 주셔서 병원에 가기 전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고 가면 상담받을 때 좀 질문하기 편할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정교합 검사
부정교합 검사는 엑스레이도 찍고 3D펜으로 치아를 스캔하는 등 사진을 엄청 많이 촬영합니다. 부정교합 교정 병원마다 검사 방법도 각각 다릅니다. 먼저 검사 전에는 부정교합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아서 눈에 띄게 보이지 않았는데 사진을 촬영 후에 치아와 턱 부분을 자세히 보니 아래턱이 많이 나와 보였습니다. 미용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음식물 섭취 시에도 많이 불편해지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전체적인 검사 결과로 파란색이 정상 범위 기준선이고 적색선이 저희 아이입니다. 이렇게 검사 후 사진을 보니 하악이 많이 돌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윗 치아 두 개를 빼기전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윗니가 잘 보이지 않을 만큼 아래치아에 계속 자극되어 윗니가 잘 내려오지 못한 상태입니다. 윗니 두개를 빼니 아래 치아가 윗니 공간에 딱 들어갔습니다.
그럼 윗니가 내려오면 자리가 없어서 또 내려오지 못하는 게 아닐까? 왜 부정교합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요? 주기적인 치과 검진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더 확연하게 아래턱이 돌출되어 보였습니다. 만약 부정교합이 의심되시면 하루빨리 교정 전문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위 사진은 세부 수치로 측정된 결과값입니다. 수치는 이해하기 어렵지만 위아래 입술이 거의 동일한 위치에 맞닿아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정상 같은데 지금에 나이에는 윗입술이 조금 더 나오는 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결론은 부정교합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직 치아 2개가 보이지 않으니 일단 지켜보고 윗니가 나기 전까지 치아 간격 유지장치를 권해 주셨습니다. 윗니가 내려올 경우 윗니의 공간이 없어서 치아의 공간 확보해 두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D 스캔한 것으로 따로 본 뜰 필요 없이 부정교합 교정 장치가 바로 제작된다고 했습니다. 아이들 본뜨는 게 생각보다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부정교합 교정장치는 일주일 정도 후에 제작되어 부정교합 치과병원에 가서 받았습니다.
교정장치 착용방법 및 유의사항
교정 장치는 24시간 장착을 해야 합니다.(식사, 양치 시 제외) 교정장치는 치약을 묻히지 않은 칫솔이나 주방세제로 세척해하여 관리하면 됩니다. 교정장치를 소독한다고 뜨거운 물에 삶으시면 장치가 변형되므로 찬물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위 사진은 교정장치를 착용한 사진입니다. 24시간 착용하라고 하지만 처음부터 24시간 착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적응시간을 거쳐 서서히 시간을 늘려가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잠잘 때만 착용했습니다. 착용을 잘해야 결과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아이는 간혹 착용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잠을 청하는 경우가 있어 저 또는 남편이 신경을 써주곤 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1월에 검사를 받고 교정장치를 착용 후 8월이 되니 윗니가 잘 내려왔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윗니 치아 두개가 이쁘게 잘 내려와서 본 교정에 들어갔습니다. 간격유지장치는 7개월 정도 사용을 했습니다. 다시 치과에 재방문해서 이번에는 교정기를 본을 뜰 예정입니다. 부정교합 교정은 많은 시간이 드는 치료이고, 비용도 만만치는 않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부정교합이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을 수도 있어 교정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상담 받았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볼 수록 머릿속이 복잡해 지는 것 같아서 의사선생님 말만 듣고 현재는 치료를 잘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 아이처럼 부정교합이 의심되고 치료가 필요한 친구가 있다면 부정교합 교정 진단과 치료과정이 궁금하실 것 같아 정리하였는데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 금요일에는 본 교정장치를 맞추러 가는데 치료과정에 대해 계속 포스팅을 이어서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