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절임배추 김장20kg
최근 5년 동안 김장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것도 해보니 1년 동안 먹을 김치도 저렴하게 만들고 가족과 함께 무엇을 준비하는 것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이전과 동일하게 해남 절임배추를 구입하여 김장을 했습니다.
김장20kg 양념 비율 및 내용
- 황태풀죽 및 육수 : 황태포 90g, 대파뿌리 9개, 고추씨 100g, 쌀가루 150g, 생수 5리터
- 고추무즙 : 무 1.5kg(약 1개), 배 6개, 햇건고추 10개, 고추씨 100g
- 고춧가루 양념 : 고춧가루 8컵(1.6kg), 멸치액젓 4컵(800ml), 새우젓 3컵(600ml), 다진마늘 3컵, 생강 3큰술, 소금 2컵, 배추절인물
- 무 6개(무채), 쪽파 2단, 청갓 1단, 홍갓 1단
절임배추 주문 및 배송
지금까지 김장을 하면서 배추를 직접 절여서 김장 경험은 없습니다. 아파트 생활하면서 배추 절이는 것이 엄두가 나지 않고 절임배추를 주문하여 김장을 하는 것도 괜찮은 같아서 계속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추후에는 몇 포기만 시험삼아 해볼까 생각은 하고 있는데 절이는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5년 동안 해남 절임배추를 주문하여 김장을 하고 있습니다. 절임배추로 김장을 할 생각이 있으시면 김장 일자를 정한 후 배송일자에 맞게 미리 주문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김장일 전날 배송받을 수 있게 주문했습니다.
양념 만들기
김장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양념을 만들기까지 소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양념20kg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 쪽파, 갓, 무채 등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될 것이 많습니다. 절임배추가 오기까지 양념에 대한 모든 것이 준비해야 합니다.
김장을 해보면 양념을 어느 정도 해야 될지 가늠이 잘 되지 않습니다. 저는 몇 번 경험을 해보아서 그런지 이번 김장20kg 양념을 대충 일명 스텐다라이라고 하는 양념통 높이로 체크합니다. 스텐다라이 사이즈가 지름이 67cm이고 높이가 20cm입니다. 양념 20kg는 3분의 2 정도를 넘어서면 됩니다. 그리고 김장40kg를 한다면 거의 넘칠 정도로 가득 차게 하면 양념은 충분히 사용을 했습니다.
김장을 할 때 백김치를 조금 만들기를 원하시면 김치 속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춧가루를 넣기 전에 속을 덜어 놓은 다음 백김치를 만들면 됩니다. 매운 것을 못 먹는 아이들이 있는 집이면 만들어 놓으면 참 좋습니다. 시원하고 개운하게 먹기도 좋습니다.
버무리기
김장20kg 양념이 완성되었으면 이젠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김장 김치는 약간은 간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오래도록 먹을 수 있고 김치찌개나 다른 요리에 사용할 때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김장할 때 무박지를 함께 넣습니다. 다 익으면 잘라서 함께 먹으면 깍두기와는 다른 별미로 참 맛이 좋습니다.
김장20kg 기념으로 막걸리와 수육은 이제는 필수 조건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것이 김장의 재미이기도 합니다. 힘들지만 맛있는 수육과 시원한 막걸리로 김장의 피로를 날려 버리기에 충분합니다.
댓글